한국사 | ||
고대 삼국의 정치 | 가야 | 남북국의 정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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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의 문화 |
1. 불교
* 삼국 시대
: 불교 전래
고구려 | 백제 | 신라 | |
전래 | 소수림왕 | 침류왕 | 법흥왕 때 공인 |
전래자 | 고구려의 묵호자 | ||
인물 | 1) 혜량 - 신라의 승통 2) 혜자 - 일본 쇼토쿠 태자 스승 3) 보덕 - 백제에 전파 |
1) 겸익 - 시조 성왕 2) 노리사치계 - 일본에 전파 3) 혜총 - 일본 쇼토쿠 태자 스승 |
1) 혜량 - 진흥왕 때 승통 임명 2) 원광 - 걸사표(진평) - 세속5계 3) 자장 - 황룡사 9층석탑(선덕) - 계율종 - 대국통 |
1. 수용 목적
1) 중앙집권화: 진흥왕
- 혜량을 승통(국통)에 임명
- 국통, 주통, 군통으로 교단 정비
2) 왕권 강화 (신라)
- 불교 왕명 시대: <삼국유사>의 중고
- 영향: 왕즉불
2. 수용 주체
- 왕실
- 업설(신라): 왕의 권위 강화
3. 특징
- 미륵 신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 제작
- 호국불교: 백좌강회, 팔관회
- 원광: 세속 5계, 걸사표
- 자장: 황룡사 9층탑 설립 건의(선덕여왕)
호국 불교
1. 백자강회 개최
- 백 개의 보살상, 백 개의 나한상을 모시고, 백 명의 비구승
2. 걸사표
: 원광이 수나라에 군사를 청하는 글
- 제가 대왕의 땅에 살며 대왕의 곡식을 먹고 있으니 어찌 감히 명령을 따르지 않겠습니까
3. 자장의 황룡사 9층 목탑 건립 건의
- 자장법사
- 고구려, 백제 두 나라가 변경을 차례로 침범하는 등 외국의 노략질이 심함. 이것이 백성들의 걱정
- 황룡사, 9층 목탑, 팔관회
* 신라 중대
: 교종 유행
1. 원효
1) 대중화
- 정토종(아미타 신앙) 보급: 내세에서 극락정토에 가고자 염원
- 무애가
2) 분파 의식 극복
- 일심 사상
- 화쟁(원융회통) 사상: 서로 다른 견해를 화해 및 회통
원효의 불교 대중화
- 화엄 사상을 쉽게 풀이하여 <무애가>를 짓고
- 나무아미타불을 외게 되었으니
원효의 통합 불교
- 불도는 넓고 탕탕하며 막힘이 없음(무애무방)
- 백가의 설이 옳지 않음이 없고 팔만법문이 모두 이치에 맞는 것
1. 일심 사상
- 대승
- 도를 닦는 자에게 온갖 경계를 모두 없애 '한마음(일심)'으로 되돌아가게 하고자 함
2. 화쟁 사상
- 서로 대립되어 보이는 것도 한 차원 높게 생각하면 서로가 다를 바 없는 하나
3) 저술
- <금강삼매경론>: 불교 경전과 교리 종합
- <대승기신론소>: 대승 불교 사상 체계 풀이
- <화엄경소>: 화엄경 주석
4) 출신
- 6두품
2. 의상
1) 불교 대중화
- 아미타 신앙과 관음 신앙(: 현세에서 고난 구제를 염원) 보급
2) 화엄종 성립
- 일즉다 다즉일: 모든 존재는 상호 의존 관계에 있으면서 조화를 이룸
- 저술: <화엄일승법계도>
화엄일승법계도
- 하나 안에 일체요 모두 안에 하나
- 하나가 곧 일체요 모두가 곧 하나
3) 문무왕의 정치적 자문 담당
4) 영향
- 부석사 건립
3. 기타 승려
1) 원촉
- 유식 불교 연구
2) 진표
- 미륵 신앙: 법상종
- (김제) 금산사: 백제 고구려 유민의 지지
3) 혜초 (성덕왕)
- <왕오천축국전>: 현재 프랑스 파리 국립도서관에 보관
혜초
- 1월에 구시나국에 이르렀다. 부처가 열반에 든 곳
- 일남(베트남 중부)에는 기러기마저 없으니 누가 소식 전하러 계림으로 날아가리
- 과연 저 파미르 고원을 넘을 수 있을는지
* 신라 하대
: 선종 유행
1. 수용
1) 기원
- 도의 (헌덕왕)
2) 주체
- 6두품, 호족
2. 영향
- 승탑과 탑비 유행
2. 풍수지리설
: 하대
1. 수용
- 신라 말기 선종 승려 도선
2. 영향
- 주장: 경주 중심의 행정 조직을 지방 중심으로 재편성할 것 → 호족 세력의 지지
- 송악 길지설
3. 유학
1. 삼국 시대: 유학의 수용
1) 고구려
- 태학(중앙): 소수림왕, 귀족 자제 관립
- 경당(지방): 평양 천도 이후, 평민 사립, 한학과 무예
2) 백제
- 5경 박사
3) 신라
- 임신서기석
2. 신라 중대 : 유학 발달
1) 국학
- 국학(신문왕) → 태학감(경덕왕)
- 교육 담당: 박사와 조교
- 제사: 성덕왕 때, 문묘의 효시
2) 학자 (6두품)
- 강수: 외교 문서, 불교 비판(세외교)
- 설총: <화왕계>(신문왕)
설총 화왕계
- "내가 잘못했노라. 내가 잘못했노라." 이에 왕(신문왕)이 얼굴빛을 바로하며 말하였다
3. 신라 하대
1) 독서3품과 (원성왕)
- 국학의 졸업 시험 성격
2) 국학의 중요성 감소
- 도당 유학생(=숙위 학생)
국학 설립(신문왕)
- 주역, 상서, 모시, 예기, 춘추좌씨전, 문선으로 나누어 학업을 닦게 함
3) 김운경(헌덕왕)
- 최초로 당의 빈공과 합격
4) 최치원 (9c 후반)
- 당의 빈공과
- <토황소격>
- 진성여왕한테 <시무 10여조>
- 현존: <계원필경>, <법장화상전>, 난랑비서문(풍류), 4산 비명(낭혜화상탑비명, 진감선사탑비명, 지증대사탑비명, 대숭복사비명)
- 현존X: <제왕연대력>
5) 최언위
- 고려 건국에 참여
6) 최승우
- <대견훤기고려왕서>
4. 발해
- 주자감
- 신라와 등제 서열 사건
4. 역사서와 한문학
1. 역사서
1) 삼국시대
- 고구려: <신집>
- 백제: <서기> (근초고왕)
- 신라: <국사> (진흥왕)
2) 통일신라
(1) 중대
- 김대문: 성덕왕 때 진골, <한산기>
(2) 하대
- 최치원: <제왕연대력>
2. 한자의 보급
1) 고구려
- 광개토대왕릉비
cf) 점제현 신사비(낙랑군)
2) 백제
- 사택지적비문(7c, 의자왕)
3) 신라
- 포항 중성리 신라비
- 울진 봉평 신라비(법흥왕)
- 임신서기석(유교, 충효)
임신서기석
- 시경, 상서, 예기, 춘추전을 차례로 3년 동안 습득하기로 맹세
3. 한문학
1) 고구려
- 유리왕의 황조가
2) 신라: 향가
(1) 중대
- 효소왕: 모죽지랑가
- 경덕왕: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2) 작품집
- <삼대목> (진성여왕)
2) 가야
- 구지가
4. 음악
1) 고구려
- 왕산악: 칠현금 개조 거문고 제작
2) 대가야
- 우륵: 가야금 제작, 충주 탄금대
5. 도교
1. 도입
ex) 노자 <도덕경>: 무위자연
2. 사례
1) 고구려
- 을지문덕이 수나라 우중문에게 보낸 시에서 "지족"
- 연개소문: 승려 보덕이 백제로 망명
- 유물: 사신도
도교 (고구려)
- 오두미교를 신봉
- 도사, 도덕경을 강연하게 함
2) 백제
- 산수무늬 벽돌
- 부여 사택지적비
- 백제 금동대향로: 불교 + 도교
도교 (사택지적비문)
- 몸이 해가 가듯 쉽게 가고 달이 가듯 돌아오기 어려움을 슬퍼하여
3) 신라
- 유물: 최치원의 난랑비 서문(풍류)
6. 과학 기술
1. 천문학
1) 농경과 관련
2) 고구려
- 천문도 제작
- 영향: 조선의 '천상열차분야지도'
3) 백제
- 관청: 일관부
4) 신라
- 통일 전: 첨성대 (선덕여왕)
- 통일 후: 관청인 누각전(성덕왕) → 물시계 관리
2. 목판 인쇄와 제지술
1) 인쇄술
- 무구정광 대다라니경: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
3. 공예
1) 신라
- 특징: 토우 제작
* 통일 후
- 상원사 동종(성덕왕): 현존하는 최고의 종
7. 유물과 유적
*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
1) 국보 제118호
- 고구려
2) 국보 제83호
- 백제
- 불상 양식의 일본 전파
3) 미륵보살 반가사유상
- 일본에 존재
- 한반도에 자생하는 적송으로 제작
4) 국보 제78호
- 신라
1. 고구려
1) 호류사 금강 벽화 복원도
- 고구려 승려 담징이 제작
2)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 중국 북조의 영향을 받음
3) 장군총
- 돌무지 무덤(고구려 초기 무덤 양식)
4) 예불도
- 불교적 색채
5) 도성
- 졸본 시대: 평지성 + 산성
- 국내성 시대: 평지성 + 산성(환도성)
- 평양 시대 - 장수왕(5c): 평지성(안학궁성) + 산성
- 평양 시대 - 평원왕(6c, 장안성): 나성 구조(: 궁성과 주변을 두르는 구조), 조방제
2. 백제
1) 서울 석촌동 고분군
- 계단식 돌무지무덤(초기 무덤, 한성 시대)
- 고구려 지배층과의 관련성
2) 무령왕릉 복원도
- 송산리 고분
- 굴식 벽돌무덤
- 지석 존재
- 관은 금송으로 제작(일본에 자생)
- 돌짐승 출토
무령왕릉 유적
- 지석: 백제 사마왕
3) 부여 능산리 고분군
- 굴식 돌방무덤
- 사신도
4) 양직공도
- 남조의 양나라에 남아 있는 백제 사신 모습
5) 익산 미륵사지 석탑
- 현존 최고의 석탑
- 목탑 양식
6) 부여 정림사지 5층석탑
- 목탑 양식
- 평제탑: 탑신 4면에 당의 소정방이 백제를 평정한 뒤 새긴 글 존재
7) 부여 능산리사지 석조사리감(창왕명 석조사리감)
- 위덕왕(성왕의 아들) 때 제작
8) 백제 금동대향로
- 불교 + 도교
9) 부여 사택지적비
- 의자왕 때 건립
10) 사비의 주요 문화재
- 부소산성
- 능산리 고분
- 금동대향로, 사택지적비, 정림사지 5층 탑
11) 도성
- 한성 시대: 하남 위례성
- 웅진 시대: 공산성
- 사비 시대: 나성
3. 통일 전 신라
1) 돌무지 덧널무덤의 구조와 부분 명칭
- 봉토, 돌무지, 널, 나무덧널
- 나무덧널, 껴묻거리 상자, 나무널
2) 경주 천마총 장니 천마도
- 말의 배가리개(장니)에 그린 그림
3) 토우
- 인물, 동물 조각
4) 경주 첨성대
- 왕의 권위를 하늘에 연결
5)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
- 현존하는 신라 최고의 석탑
6) 경주 황룡사 9층 목탑(복원도)
(1) 황룡사
- 진흥왕 때 건립
(2) 9층 목탑
- 선덕여왕 때 건립
- 현존X: 몽골 침략 때 소실
- 자장(호국 불교 전통 확인)
7) 도성
- 나성X
- 조방제(: 중국 영향, 좌우에 방리가 바둑판처럼 구획)
- 궁성 + 주변 산성
cf) 문무왕이 도성을 크게 축조하려고 했으나 의상이 반대
4. 통일 신라
1) 경덕왕
- 석굴암 석굴 본존불
- 석굴암
- 경주 불국사
2) 경주 감은사지 동서 3층석탑
- 신문왕
3) 경주 불국사 3층 석탑
- 백제 석공 아사달과 아사녀
- 무구정광대다라니경 발굴
4) 화엄사 4사자 3층 석탑
- 신라 중대
5) 충주 탑평리 7층 석탑(중앙탑)
- 현존 신라 최고 석탑
6)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
- 신라 하대
- 기단과 탑신에 부조로 불상 조각
7)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
- 신라 하대
- 8각 원당형
- 고려 승탑
- 호족
8) 김생의 글씨
- 왕희지체
9) 성덕대왕 신종
- 경덕왕 ~ 혜공왕 제작
cf) 상원사 동종: 현존 최고
10) 경주 김유신묘(?)
- 둘레돌에 12지신 조각(도교)
5. 발해
1) 상경 용천부 평면도
- 주작대로: 당의 영향
- 조방: 당의 도성을 본뜸
2) 영광탑
- 발해의 누각식 전탑: 당의 영향
3) 정효공주 묘
- 중국 지린성의 용두산 발해 고분군
- 문왕의 넷째 딸
- 벽돌무덤
- 천장: 평행 고임형 천장 구조 (고구려!)
4) 연꽃무늬 벽돌
- 고구려 영향
5) 도성
- 상경 시대: 주작대로, 조방제
6) 발해에 대한 고구려와 당의 영향
(1) 고구려
- 일본에 보낸 국서: 무왕 "고구려 옛 땅 수복, 부여 전통 이음"
- 지배층: 대씨 + 고구려 왕족 고씨
- 문화: 온돌, 굴식 돌방무덤의 모줄임 천장 구조
ex) 정혜공주 묘 (육정산 고분군)
(2) 당
- 상경: 장안성 모방
- 3성 6부제: 독자성은 유지
- 벽돌무덤 ex) 정효공주 묘 - 천장은 고구려
- 전탑인 영광탑
8. 서역과의 교류
1. 고구려
1) 사마르칸트 벽화
- 고구려가 중앙아시아에 파견한 사신
2) 씨름도
- 고구려 고분 각저총
- 서역인
3) 고선지
- 고구려 유민의 후손
- 서역과 한반도를 왕래 (당의 장수로 서역 원정 단행)
2. 신라
1) 무인상
- 대식국인을 닮음
- 아랍 상인으로 추정
2) 왕오천축국전 (혜초)
- 프랑스 학자 펠리오가 발견
9. 일본에의 문화전파
1. 고대 3국: 아스카
* 백제
1) 유학
- 아직기(4c, 근초고왕): 일본 태자에게 한자 가르침
- 왕인(4c)
- 단양이, 고안무(6c, 무령왕): 5경 박사, 유교 경전 전파
2) 불교
- 노리사치계(6c, 성왕)
- 관륵(7c, 무왕)
3) 영향
- 목탑 축조
- 건축 양식: 백제 가람
-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적송)
- 호류사의 백제 관음상
- 칠지도 전래
* 고구려
1) 담징
- 종이와 먹 제조법 전수
2) 영향
- 강서 수산리 고분 벽화
→ 일본의 다카마쓰 고분 벽화
* 신라
1) 조선술, 축제술 전수
* 축제술: 제방을 쌓는 기술
2) 영향
- '한인의 연못'
* 가야
1) 토기 문화
→ 영향: 스에키 토기 등장
* 통일 신라: 하쿠호 문화
1) 불교
- 원효의 사상
2) 유교
- 율령과 정치 제도 형성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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