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etc.

[컴퓨터] Java 키워드

by 노트 주인 2023. 6. 7.
728x90
320x100

 

 

1. 주요 특징

1. 플랫폼 독립

 

2. 객체 지향 언어

-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

- 객체 = 변수 + 메소드

 

3. 단순한 구조 (C, C++과 비교)

- 없는 것: 포인터 연산, Struct문, Typedef문, 전처리(선행처리)

- 제공하는 것: 예외처리

 

4. 메모리 자동 관리

- 쓰레기 수집기

 

5. 네트워크와 분산처리

- TCP/IP 네트워킹 기능 포함

- 프로토콜에 대한 라이브러리 제공

 

6. 멀티메소드 지원

 

7. 신뢰성, 안정성

- 엄격한 자료형 검사

 

 

2. 기본 자료형

정수 byte 1
  short 2
  int 4
  long 8
실수 float 4
  double 8
논리 boolean 1
문자 char 2

 

 

3. 예약어

1. 제어문

- if, switch, case, for, while, do, continue, break, return

 

2. 예외 처리

- try, catch, finally, throws

 

3. 제어자

- abstract, final, private, protected, public, static

- final: 변경 금지

- private: 해당 클래스 내에서만 제어 가능

-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제어 가능

 

4. 객체지향

- class, extends, implements, import, instanceof, interface, new, null, package, super, this

- extends: 클래스 상속할 때 사용

- implements: 인터페이스 메소드 구현할 때

- import: 패키지나 클래스 사용한다는 뜻

- new: 새로운 객체나 배열 선언

- null: 객체 참조하지 않음

- super: 상위 클래스를 참조

- this: 자기 자신을 참조

 

 

4. 클래스 (Class)

: 데이터와 처리동작을 하나로 모은 것

 

1. 멤버

- 필드: 데이터

- 메소드: 처리동작

 

2. 생성자

: 클래스와 같은 이름의 메소드

- 반환 자료형 없음

- 객체 생성 시, 멤버변수 초기화 등의 용도로 사용됨

- 매개변수가 있을 경우, 직접 호출해야 함

 

3. 접근 지정자 (access modifier)

  클래스 내부 같은 패키지 내 클래스 다른 패키지 내 자식 클래스 모든 클래스
private O X X X
default O O X X
protected O O O X
public O O O O

 

4. 기타 지정자

1) final

- 클래스, 멤버변수, 메소드는 변경 불가

- 클래스: 자식 클래스 생성 불가

- 메소드: 오버라이딩 불가

- 멤버변수: 상수

 

2) abstract

(1) 추상 클래스

- 객체 생성 불가, 호출 방법만 정의

- 상속받은 추상 메소드는 오버라이딩

(2) 추상 메소드

- 내부 구현부 없음

 

3) static

- 모든 객체가 공유

 

 

5. 상속 (inheritance)

: 다른 클래스 멤버를 계승하는 기능

 

1. 슈퍼 클래스 (= 부모 클래스)

- 물려준 클래스, 하나

 

2. 서브 클래스 (= 자식 클래스)

- 슈퍼 클래스에게 물려받아 만든 클래스

- extends 사용

 

 

6. 다형성 (polymorphism)

1. 메소드 오버라이딩 (overriding)

- 상속된 메소드와 동일한 이름, 동일한 인수를 갖는 메소드 정의

- 반환값의 형도 동일

 

2. 메소드 오버로딩 (overloading)

- 하나의 클래스 내에 인수 개수나 형이 다른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 여러 개 정의

- 메소드 호출 시, 주어진 인수와 수와 형이 일치하는 메소드가 호출

 

 

7. 인터페이스 (interface)

: 상수와 추상메소드로 구성

- 다중상속 가능

- 클래스의 공통된 부분 정의, 재사용성과 생산성 향상, 일관성 있는 클래스 설계 가능

 

1. 상속

- 자식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상속하려면 implements 키워드 사용

- 인터페이스에서 선언한 추상 메소드를 모두 구현해야 함

- 이용 시, 클래스 다중상속 우회적으로 지원

 

 

8. 예외 처리

1. 예외 (exception)

: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오류

 

2. try-catch문

1) try 블록

-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문장 기술

- 발생 가능한 예외를 catch블록에서 처리

 

2) finally 블록

- 예외 발생 여부와 관계없음

- 반드시 처리해야 할 문장 기술

 

3. throws문

- 메소드 안에서 발생한 예외를 메소드를 호출한 곳으로 보냄

320x1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