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증강 현실 AR |
가상 현실 VR |
혼합 현실 MR |
|
구현 방식 | 현실 정보 위에 가상정보 입혀서 보여줌 | 현실 세계를 차단, 디지털 환경만 구축 |
현실 정보 기반에 가상 정보 융합 |
장점 | 현실과 상호작용 가능 | 입체감 있는 영상 구현 | 현실과 상호작용이 우수, 사실감이 AR보다 높아짐 |
단점 | 시야와 정보 분리, 물입감 낮음 |
현실과 상호작용이 약함 | 처리할 데이터 용량이 큼 |
2. 신경망 (Neural Network)
: 학습하는 능력을 가진 지능적 시스템
1. 퍼셉트론
- 뇌의 작용에서 힌트를 얻은 학습 능력 있는 패턴 인식 기계
2. 딥러닝
- 다층 신경망을 이용한 머신러닝 기법
3. 머신러닝
학습 데이터 | 학습 | |
지도학습 | {입력, 정답} | 출력과 정답 사이 차이가 줄도록 모델 수정 |
비지도학습 | {입력} | 데이터 특성 분석 및 가공할 때 사용 |
강화학습 | {입력, 출력, 출력 평가점수} | 제어, 게임 플레이 등 상호 작용을 통해 최적의 동작 학습 |
3. 사물 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
: 인터넷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1. 센싱 기능
: 사물과 주위 환경에서 정보를 얻는 정보 수집 기술
2.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 근거리 무선통신, 이동통신 기술, 위치기반 통신기술
3.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서 정보를 저장, 처리, 변환하는 역할
4. 빅 데이터 (big data)
1. 요소
- 3가지: 크기, 다양성(정형 + 비정형 데이터), 속도 (실시간)
- 진실성, 시각화, 가치
2. 요소 기술
1) 수집
: 조직 내부와 외부에 분산된 여러 데이터 소스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검색하여 수집하는 과정
- 크롤링 엔진, 로그 수집기, 센싱
2) 공유
: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데이터 공유
- 협업 필터링
3) 저장
: 작은 데이터라도 모두 저장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 처리 및 분석
- 병렬 DBMS, 하둡(Hadoop), NoSQL
4) 처리
: 많은 데이터를 저장, 수집, 관리, 유통
- 실시간 처리, 분산병렬 처리, 인-메모리 처리
5) 분석
: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해서 비즈니스 등에 적용
- 통계분석, 데이터 마이닝
6) 시각화
: 자료를 시각적으로 나타냄
- 시간 시각화, 분포 시각화, 관계 시각화
5. 클라우드
1.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서비스,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듦
-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 제공
2.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 사용자는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
- on-demand software
3. PaaS (Platform as a Service)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제작 플랫폼
- 앱의 개발 및 시작과 관련된 인프라를 만들고 유지보수하는 복잡함 X
-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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