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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초기의 정치 | 사림과 붕당 정치 | 근세의 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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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대외 관계 |
1. 사상
1. 기본 인식
1) 목표
- 부국강병
2) 다른 사상에 대한 태도
- 성리학 이외의 여타 사상을 표용
ex) 소격서 설치(: 초제 거행)
2. 유학
1) 특징
- <주례>
2) 학자
- 정도전: <학자지남도>
- 권근: <오경천견론>, <입학도설>
3) 서적
(1) <삼강행실도>
- 윤리서, 세종
- 충신, 효자, 열녀
삼강행실도
- 인륜의 도는 진실로 삼강 밖에서 나오는 것이 없음
- 앞선 사람의 행실에 대한 기록을 모아 오늘의 모범으로 삼아야 할 것
- 앞에는 그림을 그리고 뒤에는 사실을 기록
- 모두 시를 붙임
(2) <이륜행실도>
- 중종
(3) <국조오례의>
- 성종 완성
국조오례의
- 제사에 대한 길례
- 왕실의 관례와 혼례에 대한 가례
- 사신접대에 대한 빈례
- 군사 의식에 대한 군례
- 상례의식에 대한 흉례
3. 기타 사상
1) 불교: 억불
(1) 태조
- 도첩제: 승려가 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증명서 발행
(2) 태종
- 사원의 토지, 노비 몰수
(3) 세종
- 교종과 선종 중 36사를 제외하고 모두 폐쇄
- 승록사 폐지
(4) 중종
- 승과 폐지
2) 불교: 숭불
(1) 세조
- 원각사지 10층 석탑
- 간경도감
(2) 명종
- 문정왕후 후원
- 승려 보우 중용
3) 도교
- 소격서 주관
- 초제 거행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
4) 풍수지리설
- 한양 천도: 태조, 태종
- 산송 문제
산송 문제의 발생
- 아래로는 지맥을 살피고 위로는 천심을 헤아려 묘지를 써야 함
- 장례식에는 때가 있으니 땅을 가리어 자리 잡는 것이 하늘의 이치를 따르는 것
* 훈민정음 창제
창제
- 친히 언문 28자를 지음
논쟁
1. 창제 찬성
- 풍토가 구별되매 소리도 또한 다르게 됨
2. 창제 반대
- 따로 언문을 만드는 것은 스스로 중국을 버리고 오랑캐와 같아지려는 것
- 어찌 문명의 큰 잘못이 아니오리까
1) 보급
- 악장 문학(세종,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석보상절)
2) 연구 서적
- <동국정운>: 최초의 운서
- <사성통고>: 세종, 신숙주 등 편찬, 한자음 발음 사전
cf) <훈몽자회>: 중종, 최세진, 한자 교습서
2. 문물 정비
1. 지도
1)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 원의 세계 지도
- 태종 때 제작
- 중국과 조선을 실제보다 크게 묘사
- 아메리카 표시X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 천하는 아주 넓음
- 안으로 중국에, 밖으로 사해에 이르기까지 몇천만 리인지 알 수 없음
- 좌정승 상락 김사형과 우정승 이무가 국정의 여가에 지도들을 참구하고, 검상 이회
- 정연하고 보기에 좋아 문호를 나가지 않아도 천하를 알 수 있게 되었음
2) 팔도도
- 태종
- 조선 최초의 전국 지도
3) 동국지도
- 만조, 요하 등 압록강 이북의 영토를 상세히 기록
2. 지리지
1) <동국여지승람>
- 성종
- <팔도지리지>에 <동문선>의 시문을 합함
cf) <신증동국여지승람> (중종)
* 해동 제국기
- 전하께서 신 신숙주에게 명하여 해동 여러 나라에 대한 조빙으로 왕래한 연고를 찬술하라 하셨음
3. 법전 편찬
1) 태조
(1) <조선경국전>
- 정도전
- 조선 최초의 법전
(2) <경제문감>
- 정도전
- 정치 체제와 조직 정리
(4) <경제육전>
- 조준
- 조선 최초의 공식적 통일 법전
2) 태조
(1) <속육전>
- 경제육전 수정 및 보완
3) 세종
(1) <육전등록>
- 집현전에서 정리한 법전
4) 세조~성종
(1) <경국대전>
- 육전 상정소
- 조종성현으로 존중
- 전 + 록
경국대전
1. 편찬 배경
- (세조께서) 일찍이 말씀하시기를
- 만대의 성법을 만들고자 함
3. 역사 인식과 교육
1. 역사 인식
: 단군 숭배 → 자주적, 주체적 역사 인식
조선 초기의 역사 인식: 단군 숭배
- 단군에게는 초하루, 보름 제물을 올리지 아니한다는 것은 또한 미안하지 않을까 합니다
1) 건국 초
(1) <고려국사>
- 태조, 정도전
- 조선 건국을 정당화
2) 15c
(1) <고려사>
- 세종 ~ 문종
- 기전체
고려사
- 범례는 사마천의 사기에 따랐고
- 대의명분의 중요함을 보이기 위한 것
- 신우, 신창을 세가에 넣지 않고 열전에 내려 놓은 것은 왕위를 도적질한 사실을 엄히 밝히려 한 것
1. 정도전
- 그 종을 고쳐서 왕으로 일컬은 것도 사실을 좇아 기록할 것
- 묘호, 시호도 그 사실을 인멸하지 않고, 다른 예를 들어 고친 것도 이에 준하여야 할 것
(2) <고려사절요>
- 편년체
<고려사절요> 서문
- 사마천의 사기를 조술하여 어기지 않은 것은 그 규모가 크고 넓어서 저술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
- 그러나 글이 번잡하고 읽기 어려운 결점을 면할 수 없음
- 서로 장단점이 있어 사가가 한쪽만을 버릴 수 없는 것
(3) <삼국사절요>
- 세종~성종
- 편년체
(4) <동국통감>
- 성종, 서거정
- 편년체 ex) 외기 = 삼국기 - 신라기 - 고려기
- 단군
<동국통감>
- 삼국부터 여러 역사책에서 사실을 뽑고
- 편년체와 기사본말체를 사용
- 범례는 자치통감에 따름
- 서거정
- 우리나라 사람이 비록 선비라고 일컬을지라도 본국의 역사적 사실에는 아득하게 알지 못하니, 만약 이를 편찬하여 완성하면 사람들이 모두 알 것
cf) <동국세년가>
- 노래로 기록
2. 교육기관
1) 중앙
(1) 대학 교육: 성균관
- 입학 자격: 생원, 진사
- 정원: 상재생, 하재생
- 구조: 문묘(제사 공간), 명륜단, 동재와 서재
- 특혜: 성적 우수자는 대과의 초시 면제
대학교육: 성균관
- 성인과 철인은 높은 집
- 종사는 곁집
- 명륜당은 묘 뒤에 있음
(1) 중등 교육: 4학
- 구성: 중학 + 동학 + 서학 + 남학
- 교수와 훈도를 파견
- 성적 우수자: 생원시, 진사시의 초시를 면제
4부 학당
- 6품 두 사람을 교수관으로 삼고
- 7품 이하 5인을 훈도를 삼아
- 소학의 공부가 성취되면 차례로 성균관에 승진시킴
2) 지방
(1) 중등 교육: 향교
- 성현, 선현에 대한 제사
- 교수 또는 훈도 파견
- 성적 우수자: 생원시, 진사시의 초시 면제
향교
- 경서에도 밝고 행실이 뛰어난 자를 뽑아서 훈도로 삼아 가르치게 하여 주소서
(2) 초등 교육: 서당
→ 4학이나 향교에 입학X 자제
3. 조선왕조실록
실록의 원칙
- 전하께서 이를 보신다면 후세의 임금이 이를 본받아서 고칠 것
- 사관도 군왕이 볼 것을 의심하여 그 사실을 다 기록하지 않을 것
- 후세에 진실함을 전하겠습니까
1) 주도
- 실록청: 국왕 사후 춘추관에 설치
2) 자료
(1) 기본
- 시정기: 각사의 등록을 바탕으로 춘추관의 작성
- 조보: 승정원에서 배포한 관보
- 사초: 주관적 의견도 넣어 개인적으로 작성
사초의 원칙
- 사관의 사초는 임금의 잘잘못과 재상들의 어질고 어질지 않음과 정치의 아름다운 것과 악한 것을 기록하는 것
- 당대에서 수납하는 일이 없게 하소서
가장 사초
- 자신의 판단과 평가가 담긴 비공개 사초를 다시 작성
- 이 기록을 '가장사초'
- 이를 고이 집에 보관했다가 임금이 숨진 뒤 편찬할 때 제출
(2) 추가
- <승정원일기>
- <일성록>: 정조가 세손 때부터 작성
3) 편찬
- 편년체
- 폐위된 왕: <광해군일기>, <연산군일기>
4) 보관
- 사고 설치 + 포쇄(: 책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바람을 쐬는 행위)
- 세종 이후: 충주, 전주
cf) <국조보감>
- 후대 왕에게 모범이 될 만한 국왕의 행적 추려 간행
- 세조: 실제 첫 편찬
4. 과학 기술
1. 천문학
: 농업과 관련
1) 기구 제작
(1) 혼천의
- 세종, 천체 위치 측정
(2) 간의
- 세종, 혼천의를 간소화
2) 천문도 제작: <천상열차분야지도>
- 태조
→ 고구려 천문도 바탕
천상열차분야지도
- 평양성에 천문도 석각본이 있었음
- 태조는 그것을 매우 귀중히 여겨 돌에 다시 새겨두도록 서운관에 명령
3) 역법: 칠정산
- 역사상 최초로 서울(한양)을 기준
- 구성: 내편, 외편
칠정산
1. 편찬 배경
- 역법에서는 선명력, 수시력, 회회력, 통궤, 통경 등 여러 책을 받아 모두 비교하고 정하여 새로 책을 편찬
2. 내편 서문
- 태음통궤(달의 운행 도수를 추산하는 법을 기록한 책)와 태양통궤(태양의 운행 도수를 추산하는 법을 기록한 책)를 중국에서 얻었는데 그 법이 이것과 약간 달랐음
- 이를 바로 잡아 내편을 만듦
- 수시력과 회회력법은 이미 내외편에 갖추어 있으니 반드시 다시 추산할 것이 없사옵고
4) 기타 측정 기구
- 세조: 토지 측량
ex) 규형, 인지의
- 자격루
- 임금
- 호군 장씨에게 명하여 시간을 맡을 나무인형을 만들어 시각에 따라 스스로 알리게 하여
2. 의학
1) 의서
(1) <향약제성집성방>
(2) <향약채취월령>
(3) <향약집성방>
- 우리 주상 전하
- 다시 향약방에 대하여 여러 책에서 빠짐없이 찾아내고 종류를 나누고 더 보태어 한 해가 지나 완성함
- 가까운 것을 소홀히 하고 먼 것을 구하여 사람이 병들면 반드시 중국의 얻기 어려운 약을 구함
- 민간의 옛 늙은이가 한 가지 약초로 한 병을 치료하여 신통한 효력을 보는 것은 그 땅의 성질에 적당한 약과 병이 서로 맞아서 그런 것이 아닐까
- 세종
- 우리 풍토에 알맞은 약재와 치료 방법
(4) <의방유취>
- 중국과 우리 의학 서적을 망라한 백과사전
2) 법의학서
- <신주무원록>
3) 관청
(1) 내의원
- 궁중에 설치
(2) 전의감
- 국가 의료의 중추 기관
3. 인쇄술
1) 활자
(1) 주자소 설치 (태종)
- 계미자(태종)
- 경자자, 갑인자(세종)
(2) 발전
- 밀랍 → 식자판 조립 방법 창안(세종)
4. 수학
- <상명산법>
- <산학계몽>
* 조선 초 과학 기술의 특징과 교육
1) 특징
- 관학파, 부국강병
ex) 노비 출신 관직 등용: 장영실
2) 교육 기관
- 해당 관청이 담당
3) 교육 대상
- 중인 혹은 평민 자제
5. 병서
1) <총통등록>
- 세종
- 화약 무기의 제작과 사용법 정리
2) <역대병요>
- 세종 또는 단종
- 고대부터 역대 전쟁과 이에 대한 학자들의 평 정리
3) <동국병감>
- 문종, 김종서
- 고조선 ~ 고려말까지 전쟁사
- 삼국으로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 적의 내침과 방비책과 이해득실을 상세히 고증
- 채집, 편찬하여 널리 볼 수 있도록
6. 무기
1) 화약
- 최무선의 아들 최해산 특채
- 문종: 화차
2) 병선
- 거북선 (태종)
5. 문학과 음악
1. 문학
* 관학파: 경학 < 사장
→ 문학 발달
1) 한문학
(1) <동문선>
- 성종, 서거정
- 자주적 의식
<동문선> 서문
- 이것은 우리 동방의 글이니, 송, 원의 글도 아니고, 또한 한, 당의 글도 아니며, 바로 우리나라의 글인 것
2) 시조
3) 악장
- 궁중 종묘 제향 때 부르던 노래의 가사
4) 설화
(1) <금오신화>
- 김시습
- 최초의 한문 소설
(2) <용재총화>
(3) <필원잡기>
(4) <청파극담>
2. 음악
1) 특징
- 백성의 교화 수단
2) 관청
- 장악서 (세조)
3) 세종
- 아악 체계화 (박연)
- <정간보>: 소리의 장단과 높낮이를 표현한 악보
- 여민락
4) 성종
- <악학궤범>: 음악의 원리, 역사, 악기, 무용, 의상, 소도구 등
- 악이야말로 백성을 다스리고 교화하는 큰 문
cf) 무용
- 탈춤 (산대놀이)
6. 예술적 특징
1. 강진 무위사 극락보전
- 주심포 양식 + 맞배 지붕
- 단정하고 검박함
2. 합천 해인사 장경판전
- 당시 과학과 기술 집약
- 고려의 재조대장경 보관
- 유네스코 지정 세계 문화 유산
3. 서울 원각사지 10층 석탑
- 세조 제작
- 고려의 경천사지 10층 석탑 계승
4. 조선 초 대표 회화
1) 몽유도원도
- 안견 그림
- 일본 덴리 대학 중앙도서관 소장
2) 고사관수도
- 강희안
- 인물의 내면세계 표현
5. 안평대군의 글씨
- 조맹부체
6. 분청사기
1) 분청사기 철화 어문병
2) 분청사기 음각어문 편병
- 회색 또는 회백색의 태토 위에 백토로 표면 바르기
- 소박하고 천진스러운 무늬
7. 천상열차분야지도
- 태조 때 제작
- 고려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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