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스트/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 수행과 치유

by 노트 주인 2021. 7. 31.
728x90
320x100

무료 에니어그램 테스트
유형 분류 지표
3개의 그룹 호니비언 그룹 하모닉 그룹
통합과 비통합 발달 수준의 구조 수행과 치유
유형
1번 유형
개혁가
2번 유형
돕고자 하는 사람
3번 유형
성취하는 사람
4번 유형
개인주의자
5번 유형
탐구자
6번 유형
충실한 사람
7번 유형
열정적인 사람
8번 유형
도전하는 사람
9번 유형
평화주의자

 

 

 

1. 영적 성장을 위한 연습

1. 하루를 보내면서 가능한 한 현재에 있고 깨어있기

2. 행동 속에서 자신의 성격 보기

3. 자신의 충동대로 행동하지 않기

 

* 자기 자신으로부터 도망치지 않기

 

 

 

2. 7가지 도구

1. 진리 추구

2. 하지 않기

3. 기꺼이 열리려는 마음

4. 적절한 지원받기

5. 모든 것으로부터 배우기

6. 자신에 대한 진정한 사랑 개발하기

7. 수행하기

 

 

 

3. 놓아 버림의 에니어그램 (9단계)

1. 그것을 본다

2. 그것을 말한다

3. 그것을 느낀다

4. 그것과 함께 있는다

5. 이완한다

6. 호흡한다

7. 다시 연결된다

8. 다시 구성한다

9. 현재에 존재함

 

 

 

4. "나는 이럴 때에만 온전히 현재에 존재할 수 있다." (핑계)

1번

- 내가 완전한 균형의 상태를 얻었으며, 결코 실수하지 않고 내 세상의 모든 것이 정돈된 상태일 때

- 내가 원하는 완전함을 이룰 수 있을 때

 

2번

-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조건 없는 사랑을 받아, 그 사랑을 느끼며, 다른 사람이 나의 애정을 완전히 받아들이고 고마워하며 나의 모든 감정적인 욕구가 충족될 때

 

3번

- 내가 성공했으며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느낄 만큼 충분한 성취를 이루었을 때

- 내가 원하는 모든 찬사와 주의를 끌어서 스스로가 뛰어난 사람이라고 느껴질 때

 

4번

- 내가 모든 감정적인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고 진정으로 스스로가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낄 때

- 내가 원할 때마다 모든 사람에게 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완전히 표현할 때

 

5번

- 내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완전한 자신감을 얻을 때

- 내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지는 모든 것을 완전히 이해하고 알 때

 

6번

- 내가 안전하고 안정적이라고 느낄 만큼 충분한 지원을 받고 있을 때

- 삶의 모든 문제가 다루어지고 어떤 일이 갑자기 일어나서 나를 놀라게 하지 않을 때

 

7번

- 내가 완전한 행복을 느끼고 충족되었다고 느낄 때

-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명확하게 알고 있으며 완전히 만족스러운 기분이 될 때

 

8번

- 내가 완전히 독립적이고 어떤 것에 대해서도 남에게 의존할 필요가 없을 때

- 모든 것을 내가 통제하고 누구도 내 의지를 거스르지 않을 때

 

9번

- 내가 완전히 평화롭고 갈등이나 문제가 없으며, 세상의 어떤 것도 나를 괴롭히거나 화나게 하지 않을 때

- 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평화로울 때

 

 

 

5. 수행의 이득

1번: 인내심

2번: 자기 존중

3번: 진실성

4번: 내면의 평화

5번: 신뢰

6번: 자신감

7번: 현실에 발을 붙임

8번: 관대함

9번: 활력

 

 

 

6. 각 유형의 먹는 것과 관련된 문제와 중독

1번

- 식이요법, 비타민, 몸을 맑게 하는 기법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함 (단식, 다이어트 약품, 관장 등)

- 자기 통제를 위해 필요한 양보다 덜 먹음

- 극단적인 경우에는 식욕 감퇴와 식욕 이상 항진이 됨

- 긴장을 경감하기 위해 알코올을 사용

 

2번

- 음식이나 의사의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가벼운 약물을 남용함 (특히 단것과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

- '사랑에 굶주린' 감정 때문에 과식함

- 동정을 구하기 위해서 건강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함

 

3번

- 인정받기 위해서 몸에 지나친 스트레스를 줌

- 지칠 때까지 일함

- 일 중독, 커피, 흥분제, 암페타민, 코카인, 스테로이드를 과도하게 섭취함

- 성형을 위한 과도한 수술 등

 

4번

- 기름진 음식, 단것에 지나치게 빠짐

- 기분을 바꾸고 감정적인 위안을 얻고 사람들과 사귀기 위해서 알코올을 사용함

- 육체 활동 부족

- 식욕 이상 항진

- 진정제, 담배, 처방약, 헤로인 사용

- 자신이 거부하는 외모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성형수술을 함

 

5번

- 욕구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게 먹고 적게 자는 습관을 가짐

- 위생과 영양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음

- 육체적 활동 부족

- 회피를 위해 신경안정제 복용

- 불안 해소를 위해 마약이나 알코올 사용

 

6번

- 적절치 못한 식이 요법으로 영양 불균형을 가져옴

- 과도하게 일함

- 스태미너를 위해 카페인과 암페타민 사용

- 불안을 줄이기 위해서 알코올과 항우울제를 사용

 

7번

- 가장 중독에 빠지기 쉬운 유형

- 흥분제(카페인, 코카인, 암페타민 등), 신경 안정제, 알코올, 마약을 사용

- 과도한 성형 수술, 진통제 남용

 

8번

- 신체적인 필요와 문제를 무시함

- 병원에 가서 검진받는 것을 피함

- 기름진 음식, 알코올, 담배를 지나치게 좋아함

- 자신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음

- 중풍, 심장 마비의 가능성, 알코올 중독과 마약중독도 일어날 수 있지만 감정 통제의 문제가 가장 중요

 

9번

- 자기 인식의 부족과 억압된 분노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적게 먹음

- 육체적 활동이 부족

- 외로움과 불안을 줄이기 위해 항우울제, 신경제, 알코올, 마리화나, 마약 사용

 

 

 

7. 치유의 태도

1번

- 아마도 다른 사람이 옳을 것이다.

- 아마도 다른 사람이 더 나은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 아마도 사람은 스스로 배울 것이다.

- 아마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했을 것이다.

 

2번

- 아마도 다른 사람에게 이것을 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 아마도 이 사람은 이미 자신의 방식으로 나에게 사랑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아마도 나 자신을 위해서도 뭔가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번

- 아마도 나는 최고가 되지 않아도 될 것이다.

- 아마도 사람들은 그저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일 것이다.

- 아마도 다른 사람의 의견이 나의 의견만큼 중요할 것이다.

 

4번

- 아마도 나에게는 아무 잘못도 없을 것이다.

- 아마도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고 나를 지원하고 있을 것이다.

- 아마도 이렇게 느끼는 사람이 나만은 아닐 것이다.

 

5번

- 아마도 나는 사람들을 신뢰하고 내가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려줘도 괜찮을 것이다.

- 아마도 나는 이 세상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 아마도 나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6번

- 아마도 이 일은 잘 될 것이다.

- 아마도 내가 모든 가능한 문제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없을 것이다.

- 아마도 나는 나 자신과 나의 판단을 믿을 수 있을 것이다.

 

7번

- 아마도 내가 가진 것은 이미 충분할 것이다.

- 아마도 나는 지금 여기 이외에 필요한 곳은 없을 것이다.

 

8번

- 아마도 이 사람은 나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 아마도 내 스스로를 방어하는 것을 조금 늦추어도 괜찮을 것이다.

- 아마도 내 가슴속으로 좀 더 깊이 들어가서 느껴도 될 것이다.

 

9번

- 아마도 내가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아마도 나는 힘을 내서 상황에 뛰어들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아마도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힘 있는 사람일 것이다.

 

 

 

8. 성격을 내려놓는 것에 대한 무의식적인 두려움

1. 사고 중심(5번, 6번, 7번)

내가 이 전략을 그만 둔다면,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기를 그만둔다면, 나를 지지해주는 '기반'은 없어질 것이다.

내 정신 활동이 없다면 나는 아주 약한 존재가 될 것이다.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릴 것이다.

나는 사라지고 없을 것이다.

내 마음이 계속해서 '헤엄치지' 않는다면 나는 물속으로 가라앉을 것이다.

 

 

2. 감정 중심 (2번, 3번, 4번)

내가 나 자신의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것을 그만둔다면 내 무가치함이 드러날 것이며, 나는 사랑을 경험할 가능성을 잃을 것이다.

깊은 내면에서 나는 아주 끔직하고 사랑받을 수 없는 사람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그래서 이 에고의 투사를 유지할 때에만 내가 세상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희망과 내 자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3. 본능 중심(8번, 9번, 1번)

내가 자신을 방어하는 것을 내려놓고 삶의 흐름에 편안하게 들어가면 나는 사라질 것이다.

나에게 익숙한 '나'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스스로를 방어할 수 없다.

내가 진정으로 세상이 나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허용한다면 나는 그것에 압도당할 것이며 자유와 독립성을 잃을 것이다.

나는 완전히 없어질 것이다.

320x1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