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스트/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 호니비언 그룹: 공격형, 움츠림형, 순응형

by 노트 주인 2021. 7. 26.
728x90
320x100

무료 에니어그램 테스트
유형 분류 지표
3개의 그룹 호니비언 그룹 하모닉 그룹
통합과 비통합 발달 수준의 구조 수행과 치유
유형
1번 유형
개혁가
2번 유형
돕고자 하는 사람
3번 유형
성취하는 사람
4번 유형
개인주의자
5번 유형
탐구자
6번 유형
충실한 사람
7번 유형
열정적인 사람
8번 유형
도전하는 사람
9번 유형
평화주의자

호니비언 그룹은 각 유형의 사회적인 방식을 나타냅니다.

공격형, 움츠림형, 순응형이 있습니다.

 

 

 

1. 공격형

- 3번, 7번, 8번

- 사람들에게 대항하는 형

- 자신의 에고를 더 강화하고 팽창시키며 쌓아 올림으로써 스트레스와 어려운 상황에 반응

- 방에 들어가면 당신은 특정한 당신만의 방식을 나타낼 것이다.

- 첫 번재 자동적인 방식은 '나는 여기에서 중요한 인물이고 중심이다. 이제 내가 여기 왔기 때문에 뭔가 일어날 것이다.'라고 생각함

- 모든 의미 있는 일은 자동적으로 자신과 관련되어서 일어난다고 느낌

 

 

* 호비니언 그룹과 중심의 주요 동기의 결합

- 3번: 나는 주의를 원하고, 요구한다.

(승인과 주의를 얻기 위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함으로써)

- 7번: 나는 안전을 원하고, 요구한다.

(안전하다고 느끼기 위해서라면 나는 무엇이든 쫓아갈 거야)

- 8번: 나는 자치권을 원하고, 요구한다.

 

 

 

2. 움츠림형

- 4번, 5번, 9번

- 사람들로부터 물러나는 형

- 자아상, 무의식적인 감정, 사고, 충동들은 많은 면에서 유사함

- 자신이 상상하는 '내면의 장소'에 들어감으로써 스트레스에 반응함

- 방 안에 들어갈 때 '나는 여기에 일어나는 일에 말려들지 않을 거야. 나는 이 사람들과 같지 않다. 나는 여기에 적합지 않아'라고 느낌

 

 

* 호비니언 그룹과 중심의 주요 동기의 결합

- 4번: 나는 주의를 원하고, 움츠린다. (누군가 와서 자신을 발견하기를 바라며.)

- 5번: 나는 안전을 원하고, 움츠린다. (다른 사람에게서 떨어져 있다면 나는 안전할 거야)

- 9번: 나는 자치권을 원하고, 움츠린다. (자기 자신의 공간을 갖는다.)

 

 

 

순응하는 방식

- 1번, 2번, 6번

- 사람들에게 향하는 유형

- 사람들에게 봉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음

- 방 안에 들어갈 때 자동적으로 다른 사람보다 '낫다'라고 느끼지만 아주 조심스럽게 그 느낌을 나타낸다.

 

 

* 호비니언 그룹과 중심의 주요 동기의 결합

- 1번: 나는 자치권을 원하고, 애써서 얻는다. (자신이 완벽하다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느끼면서.)

- 2번: 나는 주의를 원하고, 애써서 얻는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 봉사하고 사려 깊은 행동을 함으로써)

- 6번: 나는 안전을 원하고, 애써서 얻는다. (남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일을 해낸다면 나는 안전할 거야.)

320x1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