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 ||
고려 전기의 정치 | 고려 후기의 정치 | 중세의 경제 |
중세의 사회 | 중세의 문화 |
1. 유학의 발달
1. 초기: 호족 집권기
1) 학자
(1) 최언위
- 태조
- 신라 6두품 출신 유학자
(2) 최승로
- 성종
- 시무 28조
- 유교-불교 보안적 관계
- 유교 사상을 치국의 근본
- 사회 개혁
2) 성격
- 자주적, 주체적
3) 문한 기구
- 비서성과 수서원: 성종, 도서관
2. 중기: 문벌귀족 집권기
1) 학자
(1) 최충
- 문종
- 훈고학적 유학에 철학적 경향
- 해동공자
- 사학: 9재 학당(= 문헌공도)
(2) 이자겸, 김부식
- 예종, 인종
2) 특징
- 사대적, 보수적, 현실적
3) 문한 기구
- 보문각: 경연과 장서 담당, 예종
3. 무신 집권기
1) 서방 설치
2) 이규보
- 호: 백운
- 유교, 불교, 도교, 민간 신앙 포용
4. 권문세족 집권기: 성리학 전래
1) 안향
- 충렬왕
- 성리학을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
- 문묘 정비
2) 이제현
- 충선왕
- 만권당
- 호: 역옹
3) 정몽주
- 공민왕, 우왕
- 동방이학의 원조
4) 특징
- 일상생활과 관계 되는 실천적 기능 강조
- <주자가례> 중시
- 가묘(=사당) 설립
2. 교육 기관
1. 초기: 교육 기관 설립
1) 중앙
- 국자감
(1) 유학부
- 국자학, 태학, 사문학(7품 이상)
(2) 기술학부
- 율학, 서학, 산학
2. 중기: 문벌 귀족 집권기
1) 사학
- 12도 융성
ex) 최충의 9재 학당
- 좌주(=종백, 과거 주재)와 문생(과거 합격) 관계 강화
사학의 발달
1. 배경 → 좌주와 문생 관계
- 과거를 맡아 합격자를 선발하는 시험관, 좌주라고도 함
2. 9재 학당의 발달
- 9재
- 시중 최공도
2) 관학 진흥
- 숙종: 서적포 설치
- 예종: 국자감에 7재(전문 강좌), 양현고(장학재단) 설치
- 인종: 7재 → 경사 6학
중기 관학 진흥책
- 7재
- 국자감에 서적포를 두어
3. 후기: 원 간섭기 → 관학 부흥 시도
1) 충렬왕
- 국자감: 국학 → 성균관
- 성균관에 문묘(공자 사당) 건립
2) 공민왕
- 성균관의 기술학부 폐지
→ 순수 유학 기관
후기 관학의 부흥
- 6품 이상은 각각 은 한 근을 내고 7품 이하는 포를 차등 있게 내도록
- 양현고에 돌려 본전은 두고 이자만을 취해 섬학전으로 삼자
- 이색
- 성균관을 다시 짓고 이색을 판개성부사 겸 성균관 대사성으로 삼음
3. 사서의 변화
1. 초기: 호족 집권기
1) <7대 실록>
- 현종~덕종 때
- 편년체
- 고구려 계승 의식
2. 중기: 문벌 귀족 집권기
1) <삼국사기>
- 인종 때, 김부식 등
- 구 삼국사 바탕
- 현존하는 최고의 사서
- 기전체
- 합리적 유교 사관
- 신화, 전설, 민담 배제
- 신라 계승 의식
삼국사기
1. 올리는 글
- 군주의 착하고 악함, 신하의 충성됨과 사특함, 나랏일의 안전함과 위태로움, 백성의 다스려짐과 어지러움을 모두 펴서 드러내어 권하거나 징계할 수 없음
- 해동의 3국
- 본기 28권, 연표 3권, 지 9권, 열전 10권
2) <편년통록>
- 의종 때
- 태조 왕건에 대한 세계를 상세하게 서술
3. 무신 집권기 (대몽항쟁 이전)
1) <동명왕편>
- 명종 때 이규보
- 영사체
- 고구려 계승 의식
cf) <삼국사기>의 신라 계승 의식 비판
동명왕편
- 동명왕의 사적은 변화, 신이하여 사람의 눈을 현혹시키는 것이 아니라, 실로 나라를 창시한 신의 자취인 것
- 동명왕 본기를 보니 그 신이한 사적이 세상에 이야기되고 있던 바, 보다 더 자세함
- 시를 지어
2) <해동고승전>
- 고종 때 각훈
- 삼국 ~ 고려의 승려를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
4. 권문세족 집권기: 고조선 계승 의식 → 자주적, 주체적 인식
1) <삼국유사>
- 충렬왕 때 일연
- 불교사 중심: 흥법, 탑상, 의해 등
- 단군신화 기록
- 가락국기(가야사) 수록
- 고대의 민간 설화와 기록 수록
- 향가 14수 수록
삼국유사
- 제왕들이 일어날 때는 천명과 비기록을 받아서 반드시 보통 사람과 다른 일이 있은 뒤에 큰 변란이 일어나 대기를 잡고 대업을 이룰 수 있는 것
- 그러니 삼국의 시조들이 모두 신기한 일로 태어났음이 어찌 괴이하겠는가
2) <제왕운기>
- 충렬왕 때 이승휴
- 상권: 중국 역사
- 하권: 동국군왕개국연대(단군~)
- 우리 역사를 중국과 대등하게
- 최초로 발해를 우리 민족 역사로 기록
- 영사체
제왕운기
- 중국과 확연히 구분
- 가운데 사방 천리 땅, 여기가 조선
* 성리학적 유교 사관: 정통, 대의명분 중시
1) <본국(조)편년강목>
- 충숙왕
2) <사략>
- 공민왕 때 이제현
4. 문학의 발달
1. 전기: 향가, 한문학
1) 향가
- 균여 <보현십원가>: 불교의 대중화
2) 한문학
- 정지상 <송인>
2. 후기: 신진 사대부, 민중
1) 경기체가
- 신진 사대부, 향가 형식 계승, 유교 정신과 자연의 아름다움
신진 사대부의 인식
- 공자가 "만일 나를 써주는 자가 있다면 내가 동쪽의 주나라(유교적 이상국가)로 만들겠다."라고 한 것이 바로 내가 할 일
사대부의 불교 비판
- 실로 인륜의 적일 뿐 아니라 천지의 거대한 좀
2) 설화 문학 (패관 문학)
- 이인로 <파한집>: 계림, 평양, 개성 비평
- 이규보 <백운소설>: 시화와 문답을 수집, 비평
- 이제현 <역옹패설>: 시문과 고사를 수집, 비평
3) 가전체 문학
- 사물을 의인화, 일대기 구성
- 임춘 <국순전>: 술
- 이규보 <국선생전>: 술
- 이첨 <저생전>: 종이
4) 속요(장가)
- 서민의 생활과 감정, 자유분방한 형식
- <청산별곡>, <가시리>, <쌍화점>
* 역사 서술
1. 실록 편찬
- 고려 실록 → 조선 초기 <고려사> 편찬에 참고
- 외사고: 임진왜란 때 소실
5. 불교 발달
1. 초기: 호족 집권기
1) 특징
- 교종(화엄종, 법상종) 융성
- 선종 관심
2) 정책
(1) 태조
- 숭불 정책
- 훈요 10조
숭불 정책: 훈요 10조
- 우리 국가의 왕업은 반드시 모든 부처의 도움을 받아야 함
(2) 광종
- 승과 실시
- 교종: 균여 후원
- 선종: 법안종
- 천태학: 의통, 제관 파견
3) 균여
- 불교 대중화: 향가 <보현십원가>
- 화엄 사상 정비: 북악의 법손
- 화엄 사상 속에 법상종에 대한 통합 시도: '성상융회'
- 불교계와 세속과의 융회 시도: '성속무애'
2. 중기: 문벌 귀족 집권기 (의천의 천태종 운동)
1) 교종 통합
- 흥왕사
- 화엄종 중심
2) 교, 선 통합
- 교단 통합 운동: 국청사, 천토종
- 사상: 교관겸수, 내외겸전
→ 원효의 통합 불교 사상 계승
3) 기타
- 교장 간행: <신편제종교장총록>
- 화폐 주조 건의: 숙종 때 주전도감
의천
- 관도 배우지 않을 수 없고 경도 배우지 않을 수 없음
- 교리를 배우는 이는 내적(마음)인 것을 버리고 외적인 것을 구하는 일이 많고, 참선하는 사람은 밖의 인연을 잊고 내적으로 밝히기를 좋아함. 둘 다 양극단에 치우친 것
- 경론(: 부처의 말씀을 적은 것과 그 해석서)이 갖추어졌다 하더라도 장소(:주석서)가 없으면 그것이 폐해져 널리 펼 길이 없다고 말할 수 있음
3. 무신 집권기: 선종 중심 통합 운동, 결사 운동
1) 지눌 (목우자)
- 정혜쌍수: 참선과 교학을 함께
- 돈오점수: 인간의 마음 = 부처의 마음
- 무신 정권의 지원
(1) 개혁 운동
- 승려 본연의 자세
- 수선사 결사 운동
- 송광사
지눌
1. 돈오점수
- 본성에는 원래 번뇌가 없고 완전한 지성이 스스로 갖추어져 부처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돈오)
- 그것을 점차 닦아 나가는 종교적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점수)
2. 정혜쌍수
- 선정과 지혜를 같이 닦아야 하는 정혜쌍수
2) 요세
- 백련 결사
- 법화 신앙: 자신의 행동을 진정으로 참회
- 염불
- 천태선
3) 혜심
- 유,불 일치설
- 심성 도야 강조
혜심
- 공은 불교의 유생
- 나는 유교의 불자
- 불교와 유교가 아주 다르지만 그 실지를 알면 유교와 불교가 다르지 않음
4. 권문세족 집권기: 불교 타락 → 불교 혁신 운동의 단절
1) 개혁 운동
- 보우
* 승과 제도
- 관청: 승록사
6. 도교와 풍수지리설
1. 도교
1) 행사
- 팔관회 개최
2) 사원(도관)
- 예종 때 복원궁
2. 풍수지리설: 3경
1) 초기
- 서경 길지설: 모청의 서경 천도 운동의 배경
2) 중기
(1) 한양 길지설
- 한양을 남경으로 승격 (문종)
- 남경개창도감 (숙종)
풍수지리설 (한양길지설)
- 남경으로 수도 옮기기를 청하여
- 도선기
(2) <해동비록>
7. 과학 기술
1. 기술 교육
1) 교육기관
- 국자감의 기술학부
cf) 공민왕 이후 성균관에서 기술 교육X
2. 천문학, 역법
1) 담당 관청
- 사천대
→ 첨성대에서 관측 업무
2) 역법
(1) 초기
- 당의 선명력
(2) 후기
- 충선왕: 원의 수시력
- 공민왕: 명의 대통력
3. 의학
1) 의료 기관
- 태의감: 왕실 질병 치료
- 동서 대비원: 서민 치료
2) 기술
- 향약방: 고려의 독자적 처방
3) 의서
- <향약구급방>: 13c (대장)도감 편찬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의서
향약구급방
- 수록한 약은 모두 우리나라 백성들이 쉽게 알고 얻을 수 있는 것
- 약을 먹는 방법도 이미 잘 알려져 있음
4. 화약
1) 최무선
- 진포에서 왜구 격퇴
5. 조선 기술
1) 전함
(1) 13c 후반
- 원의 강요 → 일본 원정에 필요한 전함 건조
(2) 고려 말
- 전함에 화포 설치, 왜구 격퇴에 활용
6. 인쇄술
1) 목판 인쇄
- 한 가지 책을 다량 인쇄할 때 적합
(1) 초조대장경
- 제작: 거란 침략 이후
- 문종 때 거란의 대장경 참고(여진X, 요)
- 보존: 대구 부인사
초조대장경
1. 조판
- 거란 군사가 송악에 주둔하면서 물러가지 않자 여러 신하들과 함께 대장경을 완성할 것을 맹세
2. 소실
- 부인사에 소장되어 있던 대장경(초조대장경) 판본도 또한 남김없이 태워져 버렸습니다
(2) 교장 (속장경)
- 제작: 의천
- 과정: <신편제종교장총록> 편찬
- 교장도감 설치
교장
- 비록 경과 논을 갖추어질 수 있게 되었으나, 그에 대한 소초는 빠졌음
- 옛 것이나 지금 것을 가리지 않고 요나라와 송나라에 있는 여러 학승들의 가르침을 모아 하나의 장전으로 만들어 펴고자 함
(3) 재조대장경 (팔만대장경)
- 제작: 몽골 침략 이후
- 과정: 강화도에 대장도감 설치, 진주
- 보존: 해인사 장경판전(조선 초기 건물)
재조대장경
1. 배경
- 역사
2. 제작
- 역대로 전해 내려온 대장경 판각이 모두 적병(몽골)에 의해 불타버리고
- 최우, 도감
2) 활판 인쇄
- 밀랍으로 활자를 활판에 접착
cf) 전문 인쇄 기관: 공양왕 때 서적원
(1) 상정고금예문
- 과정: 인종 때 의례서를 최우가 제작
상정고금예문
- 최우는 주자를 사용
- 28본을 인출하여 제사에 나누어 간수하게 하니
(2) 직지심체요절
- 우왕 때 청주 흥덕사
- 보존: 현재 프랑스
8. 유물, 유적
1. 전기의 건축
1) 특징
- 현재 거의 남아있지 않음
ex) 만월대
2. 후기의 건축 (목조)
1) 특징
- 주심포 양식, 배흘림기둥
- 주변 자연과 어우러진 외관
- 경건한 내부 공간
2) 안동 봉정사 극락전 (경북)
- 주심포
- 현존 최고의 목조 건물
- 배흘림
3) 예산 수덕사 대웅전 (충남)
4)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경북)
- 팔작 지붕
3. 서예
1) 후기
- 원의 송설체(조맹부체) 유행
- 서예가: 이암(농상집요)
2) 탄연의 글씨
- 고려 전기, 왕희지체
cf) 신품 4현
- 신라: 김생
- 고려: 유신, 탄연, 최우
4. 불교 예술
1) 전기
- 대형, 균형 잡힌 불상
→ 신라 양식 계승
2)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
- 은진 미륵
- 대형 석불, 자유분방한 미
3)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 입상
-대형 석불, 자여분방한 미
5. 회화
1) 작가
- 도화원: 전문 화원
2) 작품
- 전기: 이령(예성강도)
3) 양수 관음도, 수월 관음 보살도
- 고려 후기 회화
- 구복적 성격
4) 부석사 조사당 벽화
5) 천산대렵도
- 공민왕 제작
6. 청자
1) 배경
- 신라와 발해의 전통
- 송의 자기 기술
2) 11c
- 독자적 경지 (비취색)
3) 12c 중엽 ~ 13c 중엽(무신정권)
- 상감기법 도입
4) 쇠퇴
- 북방 기술 도입
- 분청사기 등장
5) 제작
- 전라도 강진과 부안
6) 청동 은입사 포류수금문 정병
- 은입사 기술 발달
7) 나전대모칠 국화넝쿨무늬모자합
7. 다각다층 석탑
1) 삼국 (고려 초기)
- 개성 불일사 5층석탑: 고구려
- 부여 무량사 5층석탑: 백제
- 여주 고달사지 승탑: 신라, 팔각원당형
2) 고려
(1) 개성 현화사 7층석탑
- 고려 현종
3) 중국
(1) 평창 월정사 8각 9층석탑
- 고려 전기
(2) 개성 경천사지 10층석탑
- 고려 후기(충목왕)
- 원(라마교) 영향
- 조선의 원각사지 10층석탑에 영향
4)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 고려 중기
- 평면 사각형(=방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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