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 ||
근대와 외세 | 근대와 개화 | 근대 국가 수립 운동 |
국권 피탈과 수호 운동 | 근대의 경제와 사회 | 근대의 문화 |
근대의 문물 | 독도와 간도 |
1. 근대 문물 수용 과정
1. 병원
1) 최초
- 광혜원: 알렌 참여, 제중원으로 개칭
2) 정부 설립
- 광제원
- 자혜의원
cf) 종두법 보급
- 지석영 노력
- 3차 을미개혁
2. 출판
1) 광인사
- 최초의 근대식 민간 출판사 겸 인쇄소
3. 교통
1) 경인선
- 미국인
- 인천에서 화륜거가 떠나 삼개 건너편 영등포로 와서
- 최초
- 일본이 개통
2) 경의선
- 서북 철도국 설치
4. 전차
- 한성 전기 회사
cf) 최초의 전등 가설
- 경복궁 건청궁
5. 성당
1) 약현성당
- 최초의 근대식 성당
2) 명동성당 (= 종현성당)
- 고딕양식
6. 호텔
1) 대불호텔
- 인천
- 최초의 호텔
2) 손탁호텔
- 현재 소실되어 없음
7. 덕수궁 중명전
- 궁중에 건축된 최초의 서양식 건물
- 을사조약 체결지
8. 한계
- 외세의 이권 침탈 대상
2. 언론
1. 임오군란 이후
1) 한성순보
창간사
- 박문국을 설치
- 외국 소식을 번역
- 국내 소식을 실어
- 정부의 개화 정책에 대한 지지를 유도
- 박문국
- 관리, 순한문체
- 갑신정변 실패 이후 폐간
2. 갑신정변 이후
1) 한성주보
- 지난해 변란
- 이 기구도 파괴
- 국한문 혼용체
- 최초의 상업 광고 게재
3. 아관파천 이후
1) 독립신문
창간사
- 편벽되지 아니한 고로 무슨 당에도 관심이 없고, 상하 귀천을 달리 대접하지 아니하고, 모두 조선 사람으로만 알고, 조선만을 위하며, 공평히 인민에게 말할 터
- 외국 물정과 국내 사정을 알게 하려는 뜻
- 개명된 것은 인민들이 차차 신문이 긴요한 물건인 줄을 알아
- 정부의 개혁 정책 홍보
- 민중과 외국인
- 순한글체, 영문체
- 최초의 민간 신문
- 민권 의식 고취에 기여
4. 광무개혁 이후
1) 황성신문
- 남궁억
- 개신 유학자(숫신문)
- 국한문 홍용체
- 구본신참의 광무개혁 지지
- 장지연 '시일야방성대곡'
- 이토히로부미 후작
- 후작은 평소 동양 3국이 정족(: 세 세력이 솥발과 같이 서로 균등하게 대립함)하는 안녕을 주선한다고 자처
- 우리 정부 대신이란 자들이 영달과 이득을 바라고 거짓된 위협에 겁을 먹고서 머뭇거리고 벌벌 떨면서 달갑게 나라를 파는 도적이 되어
2) 제국신문
창간사
- 순국문
- 신문이 우리 대황제 폐하의 당당한 대한국 백성에게 속한 신문
- 이종일
- 하층민과 부녀자(암신문)
- 순한글체
- 찬양회의 기관지
3) 매일신문
5. 러일전쟁 이후
1) 애국 계몽운동
(1) 대한매일신보
- 영국인 배설(베델)이 서울에 신문사를 설립하고 신문을 발행
- 베델, 양기탁
- 의병 활동에 호의적
- 국채보상운동에 기여
- 고종이 을사조약의 불법성을 폭로하는 친서 발표
(2) 경남일보
2) 종교신문
- 만세보: 천도교
- 경향신문: 천주교,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는 뜻
3) 국외 발행
- 신한민보: 국민회의 기관지
- 해조신문: 연해주 동포
- 대동공보
3. 교육
1. 임오군란 이후
1) 원산학사
- 개항지가 되어
- 개항지를 빈틈없이 운영해 나가는 방도는 인재를 선발하여 쓰는 데 달려 있고
- 학교를 설립하여
- 사립학교
- 무예반
2) 동문학
- 하루는 장어, 단어, 문장을 해독, 변통하는 법을 가르치며
- 15세 이상의 총명한 자제를 선발하여 영문과 영어를 가르침
- 통상 교역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됨
- 관립학교(?)
2. 갑신정변 이후
1) 관립학교
(1) 육영공원
- 보빙사로 미국에 다녀온 민영익의 건의에 따라
- 학생은 대부분 상류층 가정의 자제
- 전공 분야는 언어, 문자 뿐만 아니라 농상, 의학, 공기, 상무, 이용, 후생 등 여러 방면의 기술 분야를 두루 설치
- 진보적인 수단으로 국왕을 지원할 준비를 갖춘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충원할 필요
- 보빙사
- 미국인 교사: 헐버트 <사민필지> 저술
- 좌우반(현직 관료) + 우원반(양반 자제)
(2) 연무공원
2) 사립학교
(1) 설립
- 개신교
(2) 학교
- 배재학당, 이화학당, 경신학교, 숭실학교
이화학교
- 양반집 딸들은 내외가 심해 서양인이 접근조차 할 수 없었고
개신교 계열 학교
- 학교 근처에 고아원도 열 것
- 현재 조선의 사회, 정치적 상황에서 공개적인 전도 사업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판단
애국계몽운동 계열 학교
- 내가 학교를 세우는 것도 후손을 가르쳐 나라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기 때문
3. 갑오개혁 이후
1) 정부
- 고종 <교육입국조서>
- 이 지식을 밝히는 것은 교육으로 된 것이니, 교육은 실로 국가를 보존하는 근본이 됨
- 학교를 세우고
- 왕실의 안전이 국민들의 교육에 있고, 국가의 부강도 국민들의 교육에 있도다
2) 학교 설립
(1) 2차 갑오개혁
- 사범학교, 외국어학교
한성사범학교 규칙
- 소학교를 널리 보급하기 위해 교관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존왕 애국의 의기는 교육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
- 교수 방법은 교육자에게 있어서 주요한 것
(2) 3차 의미개혁
- 소학교
(3) 광무개혁
- 전문학교, 중학교, 실업학교
4. 러일전쟁 이후
1) 특징
- 애국계몽운동
2) 학교
- 신민회 주도: 대성학교, 오산학교
5. 일본의 탄압
1) <사립학교령>
cf) 보통학교령
4. 국학 연구
1. 국사 연구
- 러일전쟁 이후
1) 애국계몽사학
- 목표: 애국심 고취
- 역사서: 위인 전기, 외국 흥망
(1) 사론(신채호)
- <독사신론>
- 역사를 집필하는 자는 반드시 그 나라의 주인공이 되는 한 민족을 선명히 내놓고 그를 주체로 삼아야 함
- 정신이 없는 역사는 정신이 없는 민족을 만들며 정신이 없는 국가를 만들지니
- 어찌 가히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요
- 독사의 여가에 느끼는 대로 기록한 바를 들어서 국내 동지에게 묻고자 함
- 역사 서술 주체: 민족
2) 조선광문회
- 최남선, 박은식
3) 교과 도서 저술
- 현채 <유년필독>
- 황현 <매천야록>
- 정교 <대한계년사>
2. 국어 연구
1) 국한문 혼용 문체
- 신문: 한성주보, 황성신문
- 서적: 유길준 <서유견문>
cf) 출간: 1895년 (갑오개혁의 사상적 배경)
2) 국문연구소
- 주시경: '한글', 국문 동식회
- <국문연구 의정안>
3) 문법서 편찬
(1) 유길준: <OO문전>
(2) 주시경: <OO문법>, <말의 소리>
cf) 최초 근대 문법서
- <국문정리>: 이봉은
5. 문학과 예술 그리고 종교
1. 문학
1) 신소설
(1) 작품
- 이인직 <혈의 누>: 친일적
- 우리나라 독일국과 같이 연방을 삼되, 일본과 만주를 한 데 합하여 문명한 강국을 만들고자 하는 비사맥(비스마르크) 같은 마음
- 조선 사람들이 이렇게 야만되고 용렬한 줄은 모르고
- 우리나라 부인의 지식을 넓혀서 남자에게 압제받지 않고 동등한 권리를 찾게 하며 또 부인도 나라에 유익한 백성이 되고 사회에 명예있는 사람이 되도록 교육할 마음
- 청군의 총알을 맞았으면 온 몸에 독이 퍼져 하룻밤 만에 죽었을 것
- 일본군의 총알에 맞았으니 다행히도 치료하기 무척 쉬움
- 안국선 <금수회의록>
- 외국 세력에 의뢰하여 몸을 보전하고 벼슬을 얻으려 하며
- 타국 사람에게 빌붙어 제 나라를 망하게 하고 제 동포를 압박
- 오로지 병장기의 위엄으로 평화를 보전하려 하니
(2) 특징
- 순한글체, 언문일치
(3) 한계
- 지나친 문명개화 강조
2) 신체시
- 잡지 <소년>: 최남선 <해에게서 소년에게>
2. 예술
1) 연극
- 원각사 설립
2) 음악
- 서양 음악
- 창가
(1) 판소리
- 신재효
- 창극 → 협률사
3) 미술
- 전통회화: 장승업
- 서양의 화풍 소개
3. 종교
1) 천주교
- 조불 수호 통상 조약
- 고아원, 양로원 설립
- 경향신문
2) 개신교
- 평양
- 세브란스 병원
- 의학 교육 기관, 학교 설립: 배O, 경O, 숭O
3) 동학
(1) 개혁
- 이용구 등 일진회 조직
- 손병희가 천도교로 개창
(2) 활동
- 언론: 보성사에서 만세보 발행
- 보성학교
4) 유교
(1) 개혁 운동
- 박은식
- 유교구신론: 이론 중심적인 성리학 비판 → 양명학 강조
- 우리 대한의 유가에서는 쉽고 정확한 법문(양명학)을 구하지 아니하고 질질 끌고 되어가는 대로 내버려 두는 공부(주자학)를 전적으로 숭상하는 것
- 대동교 창설
5) 불교
- 한용운 <조선불교유신론>
6) 대종교
(1) 창시
- 오적 암살단(자신회)을 조직한 나철
(2) 성격
- 단군 숭배
(3) 변화
- 총본사를 간도로 이전 → 항일 무장 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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