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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 국내 독립 운동

by 노트 주인 2023.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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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일제의 정책 국내 독립 운동 만주 무장 투쟁
중국 관내 운동 국학 연구 일제강점기의 사회와 문화

 

 

1. 1910년대: 비밀 결사 조직

1. 기존의 항일 운동

1) 항일 의병

- 채응언의 부대

 

2) 변화

(1) 배경

- 헌병 경찰, 보안법

(2) 내용

- 비밀결사

 

 

2. 주요 비밀 결사

1) 대한 광복회

강령
- 부호의 의연금 및 일인이 불법 징수하는 세금을 압수
- 일인 고관 및 친일 반역자를 수시 수처에서 처단
- 만주에 사관학교를 설치하여 독립 전사를 양성
- 종래의 의병, 해산 군인과 만주 이주민을 소집
- 일본인 섬멸전을 단행

계획
- 충의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병사를 양성하고자
- 곤란한 것이 금전

활동
- 부호에게 협박문을 보내어 군자금을 징수, 응하지 않을 경우 처단
- 만주에서 한국인 장정을 훈련하여 군대를 편성

(1) 조직

- 조선 국권 회복단 + 풍기 광복단

- 박상진, 김좌진

(2) 활동

- 군자금 모집

- 무장 투쟁

(3) 목표

- 공화제 추구

 

2) 독립 의군부

- 종2품 가선대부인 임병찬을 전라도 순무대장으로 임명

(1) 조직

- 임병찬 (최익현의 제자)

- 고종의 밀명, 전라도 순무대장

(2) 활동

- 국권 반환 요구서 제출 시도 (사전에 발각되어 실패)

- 의병 전쟁 계획

(3) 목표

- 복벽주의

 

3) 송죽회

- 송형제가 되고
- 죽형제를 맺자 함

- 평양

- 독립 운동 자금 모금

- 여성에 대한 계몽 운동

 

 

* 기타 비밀 결사

1) 조선 산직장려계

 

 

* 사회주의

사회주의자의 인식
1. 무산 계급 운동
- 무산 대중 자체의 운동

2. 조선공산당 선언문
- 공산주의 건설을 목적
- 사유 재산 제도를 부인
- 세계 프톨레타리아 국가 건설을 위해서 자본주의들인 일본의 제국주의를 타파
- 식민지 조선의 독립을 도모하지 않으면 아니 됨

1) 정치

- 조선공산당

 

2) 경제

- 소작쟁의, 노동쟁의 지원

 

3) 문화

- 카프

- 신경향파 문학 → 프로 문학

- 유물사관

 

4) 한계

- 치안유지법

- 해결책 모색: 민족 유일당 운동 전개

 

 

 

2. 1920년대: 대중 운동 (만세 운동)

1. 3 · 1 운동

널리 불렸던 노래
- 십년을 참고 참아 이제야 터졌네

1) 배경

- 민족 자결주의

- 독립 청원 활동: 신한청년당(중국, 김규식), 대한인 국민회(미주)

대한인 국민회의 독립 청원서
- 한민족에게도 자신들이 그 밑에서 살고 싶어 하는 정부를 선택할 수 있는 타고나서부터 소유한 권리를 회복할 수 있게

- 대한 독립 선언: 무장투쟁

- 하늘을 거스르는 악마와 나라를 도적질하는 적을 한 손으로 무찌르라
- 일제히 궐기하라 독립군!
- 육탄 혈전으로 독립을 완성

- 2 · 8 독립 선언: 만주

- 만국평화화의의 민족자결주의를 우리 민족에게 적용하기를 요구

- 기미 독립 선언: 일본, 종교계 인사들

- 고종의 죽음

- 오, 황제는 참담한 심정으로 돌아가셨다

 

2) 과정

전개
- 장날에 또 군중이 태극기를 들고 만세를 불러
- 헌병 분대원에게 제지되었음
- 서울 용산의 조선 총독부 인쇄소 노동자 20명
- 서울의 전차 차장과 운전수가 동맹 파업을 하여 전차 운행이 중단됨

(1) 독립선언서 낭독

- 태화관, 민족 대표들

- 탑골 공원, 학생

(2) 전국 도시 확산

(3) 농촌 · 산간 확대

- 폭력 시위 증가

성격 변화: 폭력 투쟁화
- 면사무소, 군청 등 저항력이 빈약한 데를 습격
- 군중의 사기를 높이고 경찰 관서를 습격하여 파괴적 행동에 빠지려 함
- 우리들은 폭력을 써서라도 독립을 하지 않으면 아니 되겠다

(4) 해외 확산

(5) 일제의 탄압

 

3) 특징

- 도시의 평화 시위 → 농촌의 무력 투쟁

 

4) 영향

이후 민족 운동가의 대책: 정부 수립 운동 전개
- 이 기회에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국내외에 알리면, 당장 독립은 전취할 수 없더라도 이를 바탕으로 독립 투쟁을 위한 전열을 정비하는 구심점이 되리라고 생각

(1) 대외

- 문화 통치

(2) 대내

- 대한 국민의회, 한성 정부, 상하이 임시정부

- 무장 투쟁: 만주

- 복벽주의 쇠퇴, 사회주의 유입

- 독립 운동 노선의 다양화

 

 

2. 6 · 10 만세 운동

1) 배경

- 오늘에 있어 융희 황제에 대해 칼과 활을 사이에 두고 통곡한다는 것이 과연 어떠한 감동에서 나온 것인가
- 식민지 대 제국주의 군벌의 전쟁
- 무산자 계급 대 자본가 계급의 전쟁

- 순종의 죽음

 

2) 과정

- 지난 인산일 이후
- 사회주의자 검거
- 연희 전문, 중앙 고보 등의 학생들이 전단을 살포하고 독립 만세 시위 전개
- 인산 행렬이 황금정에까지 뻗치고 큰 상여가 관수교를 지나감

주장
- 마음껏 통곡하고 복상하자
- 조선 민중은 단결
- 하나가 되어 혁명 단체 깃발 밑으로 모이자
- 대한 독립 운동자여 단결하라
- 보통학교의 용어를 조선어로
- 조선인 교육은 조선인 본위로 하라
- 일본 물화를 배척하자
- 8시간 노동제를 실시하라
- 동일 노동에 동일 임금을 실시하라
- 소작료는 4·6제로 하고 공과금은 지주가 부담
- 소작권을 이동하지 못함
- 일본 이민 제도를 철폐

판결
- 인산일에 학생들이 태극기를 들고 만세를 고창
- 이왕의 훙거(왕의 죽음)
- 치안 유지법 3조를 적용

(1) 준비

- 2차 조선 공산당과 천도교 구파 중심

- 만세 시위 준비

(2) 주도

- 조선학생 과학연구회: 사회과학 보급

(3) 내용

- 산발적 만세 시위

 

3) 영향

- 지방: 학생 운동 조직 등장

- 신간회

- 영화 '아리랑'

 

 

3. 광주 학생 운동

격문
- 검거된 학생들을 즉시 우리 손으로 구출
- 조선인 본위의 교육 제도를 확립
- 사회 과학 연구의 자료를 획득

1) 배경

- 비밀 결사 조직

 

2) 과정

- 우리 여학생을 희롱하였다니
- 동맹휴학을 단행
- 시내 요소에 광주 학생 운동의 전국화를 위하여 학생과 민중의 총궐기를 촉구하는 격문이 살포됨
- 각 사상 단체 · 청년 단체 · 근우회 등의 간부와 학생 등 127명을 검거하고 조사에 나서 13개 처를 수색, 격문 8,000매를 압수

- 신간회 지원: 전국적 확산

신간회의 진상 조사단 파견
- 광주에서 일어난 고등 보통학교 학생과 (일본인) 중학생의 충돌 사건
- 사건 내용을 철저히 조사하는 동시에 구금된 학생들의 석방을 교섭

 

 

 

3. 경제적 민족 운동(사회주의): 농민 운동

1. 1920년대

- 우리는 우리의 힘으로 당당히 지주의 부당한 요구를 거절하며 우리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려 함

소작인 선언
- 조선 농촌은 자작 농가가 갈수록 몰락하여
- 곧 8할의 다수를 보였으니
- 대체로 수확한 곡물의 반 이상의 소작료는 상례가 되고
- 지세, 비료대가, 마름료, 소작료 두량과다, 수리세, 출포료 등을 일일이 정산하면
- 소작 문제 해결은 반드시 소작인의 단결이 공고하여야 할 것을 가장 굳세게 신념하고 이에 선언
- 조선의 소작인이여 단결하라

: 지주 대상, 경제적 · 생종권 투쟁

 

1) 배경

- 식민지 지주제 심화

 

2) 과정

- 지주 대상

- 암태도 소작쟁의

- 지주와 소작인 간에 쌍방이 고소

 

3) 발전

- 전국단위

- 조선 노동 공제화

- 조선 노농 총동맹

코민테른의 12월 테제
: 노동자, 농민 중심의 활동 강화

- 식민 제국의 프톨레타리아트는 광범한 농민 대중과의 동행 하에, 혁명에 있어서 주도권을 장악해야 하는 독립적 정치적 요소로서의 정치 투쟁에 돌입해야 함
- 프톨레타리아 혁명 운동을 강화
- 소부르주아의 민족 혁명 운동에 대해서 완전 독립을 보장
- 민족 혁명 운동에 계급성을 부여
- 혁명적 노동 운동의 완전한 독자성을 유지
- 조선 공산주의자들은 노동자와 빈농을 당으로 끌어들이는데 최선을 다해야 함
- 특히 공장과 노동조합에서 볼셰비키 대중 작업에 착수할 경우만 과업을 완수할 수 있을 것
- 공산주의자는 민족 개량주의자나 기회주의적 지도자들의 냉담성과 우유부단성을 폭로해야만 함

- 조선 농민 총동맹

 

 

2. 1930년대

- 농업 제 관계의 근본적인 변혁, 토지 혁명
- 타도 제국주의, 조선 민족 해방 만세

: 일제 대상, 정치적 · 항일 민족 운동

1) 과정

- '토지는 일하는 농민에게로'

 

2) 한계

- 농촌 진흥 운동: 일제의 농민 회유 정책

 

 

 

4. 경제적 민족 운동(사회주의): 노동 운동

1. 1920년대

: 자본가 대상, 경제적 · 생존권 투쟁

 

1) 사례

(1) 경성 고무공장 파업

(2) 원산 총파업

- Rising Sun 석유 파업 사건
- 총파업을 단행
- 일본인 노동자가 중요 작업을 맡았으나 오후부터 그들조차 폐업 귀가하였다는데

- 동조 파업

- 경제적, 생존권 투쟁에서 정치적 항일 운동으로 전환

(3) 평원 고무공장 파업

- 강주룡

 

 

2. 1930년대

- 일본 제국주의를 타도하자

: 일제 대상, 정치적 · 항일 민족 운동

 

1) 배경

- 원산 노동자 총파업 이후 노동자 각성

- 노동 조합 변화: 적색, 혁명적, 비합법적

 

 

 

5. 민족 실력 양성 운동

실력 양성론
- 세상만사에 작고 큰 것을 막론하고 일의 성공이라는 것은 곧 힘의 열매
- 그런고로 천 번 만 번 생각하여 보아도 우리의 독립을 위하여 믿고 바랄 바는 오직 우리의 힘뿐

1. 민족 기업 성장

1) 배경

- 회사령 철폐

 

2) 지주 자본

- 경성 방직 주식 회사

- 백산 상회 (1914, 안희제)

 

3) 서민 자본

- 평양 메리야스 공장

- 평양 고무신 공장

 

4) 민족 은행

 

 

2. 물산 장려 운동

- 우리 조선 사람의 물산을 장려하기 위하여 조선 사람은 조선 사람이 지은 것을 사 쓰고, 조선 사람들은 단결하여 그들이 쓰는 물건을 스스로 제작하여 공급하기를 목적하노라

1) 배경

- 회사령 철폐

- 관세 철폐

 

2) 단체

(1) 대표: 물산 장려회

- 주도: 개신교 인사

(2) 기타

- 자작회

 

3) 활동

- 모금 운동 전개X

 

4) 비판 (좌익)

사회주의자의 물산 장려 운동 비판
- 노동자에게
- 외래의 경제적 정복 계급을 축축하여 신착취 계급으로서 대신하려는 것
- 저들도 외래 자본가와 같다는 것
- 조선의 산업이 발전하여도 결국 조선인 자본가에게 그 이윤 전부를 약탈당하니 왜인 자본가에게 약탈되는 것이나 무산자에게는 차이가 없음

 

5) 쇠퇴

- 농민 몰락으로 구매력 저하

- 친일 세력 참여(박영효) → 비타협적 민족주의자 이탈

 

 

3. 민립대학 설립운동

주장
- 우리들의 생존을 유지하며 문화의 창조와 향상을 기도하려면, 대학의 설립을 빼고는 다른 길이 없도다

비판
- 대다수 노동자, 농민 등 식민지 민중
- 최고 학부인 대학 교육이란 그림의 떡
- 식민지의 사회 경제적 상태에서 최소한 해외 유학이나 최고 학부 또는 고등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제한적

1) 내용

- '한민족 일천만이 한 사람이 1원씩'

모금 운동

 

2) 한계

- 관동 대참변 → 강연 금지

- 남부 지방의 가뭄과 전국적 수해

 

cf) 경성제국대학

-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인의 고등 교육

 

 

4. 문맹 퇴치 운동

1) 농촌계몽 운동

(1) 문자 보급 운동

- 전 인구의 1000분의 20 밖에 문자를 이해하지 못하고
- 취학 연령 아동의 10분의 3 밖에 학교에 갈 수 없는 조선의 현실

- 주도: 조선일보

- 구호: 아는 것이 힘, 배워야 산다

(2) 브나로드 운동

- 한 고을의 7할 인민들은 문맹의 상태에 있고 9할 이상은 비위생적, 비보건적 상태에 있을 것
- 민중의 계몽자가 되고, 민중의 지도자가 되라!

- 이광수 <흙>

- 심훈 <상록수>

 

cf) 조선어학회

브나로드 운동 지원
- 한글 맞춤법 통일안 발표
- 동아일보사에서 조선어학회의 후원을 얻어, 올 여름에 또 제3회 하기 한글 강습회를 열기로 방금 준비 중

- 한글 맞춤법 통일안

- 표준어

- 외래어 표기법

 

 

 

6. 민족 유일당 운동

1. 배경

1) 국내 민족주의

- 민족 개량주의 (= 타협적 세력)

- 자치권 획득 목표

자치 운동
1. 민족성 개조론(이광수)
- 민족성을 개조해야 함
- 우리가 근본적으로 할 일은 민족 개조, 실력 양성
- 영국과 미국이 흥왕한 것은 민족성이 원인, 우리 민족의 쇠퇴도 민족성이 원인, 민족의 성쇠 흥망이 민족성에 달림
- 1919년의 독립 운동
- 교육 진흥, 산업 발달 등 비정치적 근대화를 달성하는 것이 이상적

2. 민족적 경륜(이광수)
- 병합 이래 조선인은 일본의 통치권을 승인하는 조건 밑에서 하는 모든 정치 활동, 즉 참정권 자치권 운동은 물론,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하는 독립 운동조차 원치 아니하는 극렬한 절개 의식이 제2의 원인
- 우리는 조선 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일대 정치 결사를 조직하여야 함

3. 민원식
- 참정권 부여는 조선인 동화의 근본이 되는 동시에 민심을 구하는 긴요한 대책

 

2) 국내 비타협 민족주의

- 조선민흥회

- 기회우의와 우경적 타협 운동이 대중의 목적 의식을 마비케 하고 투쟁력을 약화시키며
- 비타협적 민족주의 좌익 전선을 형성함이 필요
- 우리는 중국의 국민당을 본보기로 해서 이 운동을 발전시키고자 함

 

3) 국내 사회주의

(1) 내부

- 치안유지법

- 합법적 공간의 필요성

(2) 외부

- 6 · 10 만세 운동 준비

(3) 내용

- 정우회 선언

- 민족주의적 세력에 대해 부르주아 민족주의적 성질을 명백하게 인식하는 동시에 과정적 동맹자 성질도 충분히 승인
- 그것이 타락하는 형태로 출현되지 아니하는 한 적극적으로 제휴

 

4) 국외

- 소련: 코민테른이 식민지의 반제 연합전선론 채택

 

 

2. 전개 과정

1) 중국 관내

- 한국 독립 유일당 북경 촉성회

- 민족 혁명의 유일한 전선을 만들라!

 

 

 

7. 신간회

1. 성립

1) 지도부

- 비타협적 민족주의: 회장 이상재

- 사회주의: 부회장 홍명희

 

 

2. 활동

1) 주장

- 동양척식 주식회사 폐지

- 최저임금제 요구

- 타협적 정치 운동 배격

- 한국인 본위의 교육 실시

 

2) 내용

- 원산노동자총파업 지원: 노동, 농민 운동 지원

- 근우회 결성: 여성 운동과 연계

 

 

3. 해체

1) 배경

(1) 국내

- 일제 탄압

- 신간회 내부 갈등

(2) 국외

- 코민테른 노선 변화: 좌익 노선 강화

 

2) 과정

- 사회주의: 해소론 제기

해소론 (좌익)
- 우익 민족주의자의 정체 폭로와 노농 주체의 강대화에 기반해야 함
- 노농 투쟁 주체의 강대화는 해소 운동과 함께 수행되지 않으면 안 됨
- 노동자는 노동 조합에, 농민은 농민 조합에 돌아가서 투쟁하여야 함

해소 반대론(우익)
-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단결을 공고히
- 민족 운동과 계급 운동은 동지적 협동으로 병립 병진하여야 할 것
- 조선에 있어서는 독자적 민족적 진행 과정이 있기를 요함
- 조선의 운동은 양대 진영을 병립 협동을 가장 동지적으로 지속해야 할 정세하에 있고 둘이 서로 대립 배격할 정세를 가지지 않았음
- 계급 철폐의 민족 단일당이 과오인 것과 마찬가지로 계급 단일의 민족 진영 철폐도 중대한 과오

 

 

 

* 북풍회 강령

- 사회 운동과 민족 운동의 병행에 대한 시간적 협동을 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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